INTRO
UX/UI는 IT 프로덕트를 설계하는데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UX 기획 및 리서치]에서는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UX 기획 및 리서치 강의를 수강한 내용을 바탕으로 UX/UI의 이해, 유저 리서치 방법론, 리서치 결과 정리하는 법, UX 기획 및 디자인 이해, 사용서 테스트 방법의 순으로 UX/UI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UX/UI 개념 이해
-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얻는 모든 경험
-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유저가 최종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맞닿는 시각적 구성 요소
-> UX 디자인은 유저의 관점에서 유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하고, UI 디자인은 시각 언어의 규칙을 만드는 것에 집중
UX/UI 디자인 프로세스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아이디어의 발산과 수렴 과정을 나타내는 4단계로 구성
다이아 1: 해결할 문제 찾기
- 발견(Discover) 단계 :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유저 리서치 등을 통해 문제를 발견합니다.
- 정의(Define) 단계 : 집중할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유저 리서치 결과물을 분석하고 정리하며 어떤 문제 집중할지 정리합니다.
다이아 2: 해결책 찾기
- 전(Develop) 단계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데이션을 진행하는 단계입니다.
- 전달(Deliver) 단계 : 디자인을 구현하여 유저에게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핵심 4원칙 및 주의점
- 아이데이션을 통한 반복 개선, 구성원과의 협업 및 얼라인, 유저와 유저 니즈 이해
- 주의: 선형적, 고정적 프로세스가 아님. 모든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명할 수는 없음. 복잡하고 대규모인 서비스에 한계가 있습니다,
Lean UX와 MVP
Lean UX 프로세스
- 유저 피드백을 데이터로 측정하고 반복적으로 디자인과 기능을 개선하는 과정을 거쳐 더 나은 유저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세스입니다.
MVP: Minimum Viable Product(최소 기능 제품)
- 최소한의 기능을 갖춘 제품 또는 서비스로, 초기 아이디어나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
데이터 드리븐 UX
등장 배경
데이터 드리븐 UX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중요성
- 디자이너: 유저 데이터의 해석을 바탕으로 디자인 산출물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를 제공
-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타 조직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 공용어 역할
- 비즈니스: 디자인 산출물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기여하는 지 파악
지표 예시
유저 관여도 관점 (Engagement)
- 얼마나 많이 이용하는가? - DAU, WAU, MAU
-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가? - DAU/MAU, DAU/WAU
유저 재방문 관점 (Retention)
- 특정한 특성의 유저들이 재방문하는가? - 코호트 리텐션
- N일째 된 유저들이 재방문하는가? - Day N 리텐션
유저 획득 관점 (Acquisition)
- 얼마나 보는가? - 페이지 뷰 수, 클릭 뷰 수
- 얼마나 획득되는가? - 전환율, 이탈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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