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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기획 및 리서치] 2번째 글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 이번에는 유저 리서치, 데스크 리서치, 정성적 리서치, 정량적 리서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저 리서치의 중요성
- 유저 리서치: 유저의 행동과 동기를 특정 맥락에서 조사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 개선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는 활동
- 중요성: 유저와 행동 및 동기 파악, 새로운 문제 발생 / 의사결정의 근거, 사전 문제 발견하여 수정 비용 절감
유저 리서치의 종류
리서치 목적
- 정성적 리서치: 소수 유저 대상. 유저의 생각, 의견, 감정을 이해하여 "왜(Why)"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목적
대표적인 활동 :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 분석
-> 모든 유저를 대표하기 어려움
- 정량적 리서치: 유저의 행동 기반의 통계 데이터를 분석하여 "무엇(What)"과 “얼마나(How much/many)”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이 목적
대표적인 활동 : 설문조사, A/B 테스트, 애널리틱스
-> why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움
데스크 리서치
1) 마켓 리서치
- 거시적 관점에서 자사 서비스의 시장 현황 파악
-> 시장 규모, 성장 동향, 수익 구조, 법적 제약 파악
2) 경쟁사 분석
(1) 경쟁사 선정
- 직접 경쟁사 : 자사 서비스와 동일한 산업군에서 유사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는 서비스
- 간접 경쟁사 : 자사 서비스를 대체하여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서비스
(2) SWOT 분석
- 서비스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험(Threat)을 파악하는 분석 도구
(3) 포지셔닝 맵핑
- 경쟁사와 자사 서비스가 유저 인식 속에서 차지하는 고유한 위치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분석 도구
정성적 리서치
1) 심층 인터뷰
- 1:1로 유저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들으면서,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리서치 방법
-> 인터뷰 목적 설정 -> 대상자 선정 -> 리크루팅 -> 질문지 작성
2) 포커스 그룹
- 6~9명의 유저를 모더레이터가 동시에 인터뷰하는 리서치 방법으로, 온라인에서 운영하는 경우 시간 효율적
- 한 가지 의견에 앵커링 되는 것을 경계하고, 모든 참가자의 발언 비율의 균형을 맞춰야 함
3) VoC 분석
- 고객센터로 인입된 불만 / 건의 / 문의 사항, 앱스토어 리뷰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리서치 방법
정량적 리서치
1) 설문조사
- 구조화된 질문과 답변 옵션을 통해 유저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리서치 방법
- 한 질문에 하나씩, 유도 질문 지양, 5분 이내 등
2) A/B테스트
- 하나의 웹 페이지를 2개 이상의 옵션으로 나누어 유저에게 동시에 보여주며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리서치 방법
- 동일 기간 하나의 변인에 대해서만 테스트, 성공 지표와 가드레일 지표 설정
3) 애널리틱스
- 웹이나 앱에서 얻은 페이지뷰, 바운스율,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리서치 방법
- 외부적 이슈 고려,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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