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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UX/UI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2024년의 트렌드를 회고하며 2025년 디자인 트렌드를 예측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3-24년의 경우 생성형 AI의 발전에 단계에 따른 차이는 있었으나, 방향성 자체는 2년간 비슷한 면모를 보였습니다, 오늘의 아티클과 추가 자료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티클 소개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412/
저자 정보
저자: HYUNRE
- 디지털 경험을 만들어 가는 사람
핵심 내용 요약
생성형 AI
생성형 ai를 통힌 유저 플로우 개선, 디자인 과정 개선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그마: AI 플러그인(이미지 인식)
어도비: 센세이 젠AI, 파이어플리아
캔바: 매직 스튜디오
AR/VR에서의 공간디자인
AR글래스(공간 컴퓨터)가 발전함에 따라 공간 UI 디자인의 필요성도 높아졌습니다.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 비전프로, 메타 AR 글라스
메타버스 고도화
메타버스의 고도화에 따라 관련 서비스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SKT ‘이프렌드’, 신한은행 ‘시나몬’, 롯데정보통신 ‘칼리버스’
KT ‘지니버스’ - 초등학생들에게 도로명주소 교육
환경친화적 디자인과 접근성 고려
디자인에서도 ESG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적인 디자인 및 접근성 이슈의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크모드: 스마트폰의 베터리 부담을 줄여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음
웹에임 보고서 - WCAG2 가이드라인 기준 평균 50개의 접근성 이슈
3D 디자인 요소
3D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2D 이미지보다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사례가 증가하였습니다.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BGF 리테일: 웹사이트에 3D 요소를 도입해 사이트 방문자가 기업의 유통 시스템 흐름과 비즈니스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함
글라스 모피즘
디자인에 시각적 위계를 부여하여 콘텐츠 강조를 강조하는 디자인 기법입니다.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 대시보드, 카드 디자인, 온보딩 화면 등에 사용
추가 특징
1. 투명함: 배경 흐림을 사용한 반투명 유리효과
- 채우기(fill)와 투명도(opasity)의 차이 - 채우기를 줄이면, 테두리와 스트로크, 그림자는 남아 있음, 투명도는 모두를 포함하여 투명하게 함
2. 물체가 떠 있는 다층 접근 방식
3. 흐릿한 투명도를 강조하는 생생한 색상 - 색조차이가 있어야 효과가 잘 드러난다
4. 반투명 물체의 미묘하고 밝은 테두리 - 투명도가 있는 1px 내부 테두리 추가 → 유리 가장자리를 잘 보이게 하고 배경에서 모양을 더 잘 보이게 함
개인화된 마이크로 인터랙션
구글에서 사용자가 클릭할 때 모양이 변화하는 버튼을 만든 사례가 있습니다.
END
아래의 아티클의 내용과 같이 2025년에도 2023-4년의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AI 기술을 활용한 디자인 전략에 귀추가 주목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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