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Biz] 25년 네이버쇼핑의 변화와 광고에 미치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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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아티클은 '25년 네이버쇼핑 변화, 광고에 미치는 영향은?'입니다. 네이버쇼핑의 25년도 변화 사항과 그로 인해 광고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아티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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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네이버쇼핑 변화, 광고에 미치는 영향 - 원포인트 블로그
24년 11월 11일, 코엑스에서 열린 단24 컨퍼런스에서 이윤숙 네이버쇼핑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쇼핑이 2003년 가격 비교 서비스 출시 이후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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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One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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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요약
INTRO
24년 11월 11일, 이윤숙 네이버쇼핑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쇼핑이 2003년 가격 비교 서비스 출시 이후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는 2025년 상반기 별도 앱으로 출시되고 네이버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네이버 플러스” 혜택도 강화하고 있다. 월 4,900원으로 적립, 1만 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여러 제휴 혜택(편의점, 배달앱, 롯데시네마 등 할인 및 적립 혜택)에서 넷플릭스 제휴까지 추가한 것이다.
네이버쇼핑이 앱으로 출시되면 기존 네이버 쇼핑은?
- 네이버 쇼핑은 크게 네이버 가격비교와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로 나뉘어 있는데, 이 중 별도 앱으로 출시되는 건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파트다. 이중 네이버 가격비교는 네이버 검색 결과 창에 뜨게 되는 것이다.
- 현재 쇼핑광고 집행 시 노출 매체에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가 포함되어 있고, 제외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가 별도 앱으로 출시되어도 광고 집행은 기존과 동일하게 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따로 광고를 집행할 경우 UX/UI를 바꾸게 되고 이것이 비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별도 앱을 출시한다는 것은, 웹 검색보다 쇼핑 앱을 키우는 것을 네이버가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어떻게 변화할까?
1) AI 맞춤형 쇼핑, 그리고 광고 효율
-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와 네이버 가격비교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AI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쇼핑을 제안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특정 상품을 클릭할 경우, 해당 상품이 최상단에 노출되고 관련 상품들이 '광고'로 노출된다. 광고 효율을 고려할 때, 이와 같은 방식을 사용하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탭 추천' 유입률(CTR)이 높은 편이므로, 효율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브랜드스토어 한정으로 운영된다. 즉, 쇼핑 플랫폼 운영에 드는 수수료가 높아, 네이버 광고를 통해 자사몰 유입을 늘리라고 자 한 경우에는 효과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2) 더욱 강화되는 '컨텐츠', 검색의 변화
-네이버는 쿠팡에 비해 블로그와 같은 콘텐츠를 가진 강점이 있다. 상품의 검색 방식이 키워드에서 문장으로 확장시키는 네이버는, 검색 결과를 상품이 아닌 블로그 콘텐츠로 보여줄 예정이다. 이 경우 콘텐츠의 신뢰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최근 네이버는 기업 및 단체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인 포스트 서비스를 종료하고, 포스트의 글들을 블로그로 옮겨 신뢰도를 높이는 작업을 하고 있다.
- 광고 상위 노출은 입찰가를 높여 돈을 써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판매자들은 콘텐츠를 통해 판매를 높이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앱이 출시된 경우 이러한 경향성이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