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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O/기획자] 기획자가 활용할 수 있는 오픈 API 및 사례

필문(PM) 2025. 2. 1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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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아티클은 '기획자가 알아야 할 오픈 API 활용 사례'입니다. API의 정의 및 기획자에게 중요한 이유, 그리고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아티클 소개

기획자가 알아야 할 오픈 API 활용 사례 | 요즘IT

 

기획자가 알아야 할 오픈 API 활용 사례 | 요즘IT

API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로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뜻합니다. 국내에선 카카오맵, 네이버 지도와 같은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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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정보

저자: 큰그림기획 / 이커머스 서비스기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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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요약

주요 포인트

1. API란?

-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로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와 메시지 형식을 뜻합니다. 국내 카카오맵, 네이버지도와 같은 기본 API와 외부 개발사와 필요에 의해 연동한 API가 있습니다.

 

2. 기획자에게 API가 중요한 이유

- 기획의 좋은 레퍼런스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 언어를 다룰 줄 안다면 개발자 도움 없이도 API를 통해 간단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API를 제공하는 업체 측도 지도, 사업자 DB 등 각 분야의 검증된 데이터를 잘 보관하고 있어 신규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정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 오픈 API: API 중에서 플랫폼의 기능 또는 콘텐츠를 외부에서 웹 프로토콜(HTTP))로 호출해 사용할 수 있게 개방한 API

 

3. 기획자의 API 활용 사례

1) 공공데이터 포털, 국가가 공인하는 API 사례집

- 공공데이터 포털은 행정안전부가 운영하고 지자체 등 정부 기관의 raw 데이터와 공공 API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개인이 수집할 수 없는 사업자 번호 인증, 날씨 정보, 상권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양이 방대하고 공신력이 있으며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API 실제 사례 모음집을 제공하여 양질의 레퍼런스를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 숨고 앱의 경우 사업자등록정보 진위 확인 및 상태 조회 API를 통해 가입 사업자등록번호 휴/폐업 여부를 필터링합니다. 또한 사업자 상태 조회 API 활용 시 추가로 해당 사업자등록번호의 '과세유형' 데이터도 함께 수집할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API, 네이버 검색 결과 활용

- 네이버 API는 주로 네이버 로그인, 지도를 많이 사용합니다.(네이버 지도 API의 경우 오픈 API가 아닌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오픈 API 중 '검색'은 자사 내 미비한 컨텐츠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3) 카카오 API, 카카오톡 기능 활용

- 카카오 또한 소셜 로그인, 지도, 검색 API를 기본적으로 사용합니다. 대신 카카오는 검색 포털 결과보다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등 자사 앱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기획 활용보단 마케팅 채널에서 많이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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